[소그룹] 488호 - 진리와 생명이 만나는 소그룹

목록보기 조회수 465

우리는 적용이 사라진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말씀을 듣고 배우지만 실제 삶으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세속적인 문화에 오염되어 성령의 열매를 온전히 맺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하면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말씀을 삶 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요? 어떻게 진리의 말씀을 통해 생명력 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도울 수 있을까요? 그 정답은 바로 소그룹에 있습니다.

소그룹의 정의

소그룹은 10명 안팎의 작은 인원의 그리스도인들이 모여 성경을 공부할 수 있는 귀한 장을 제공하는 모임입니다. 소그룹은 그 구성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가 책임을 지고 성장하며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합니다. 소그룹 안에서 진실한 관계를 기초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배울 때, 구성원 개개인의 삶 속에서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진리를 추구하는 소그룹은 구성원들 안에 계신 그리스도의 형상과 사역을 드러내면서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소그룹의 두 종류

일반적으로 소그룹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말씀 중심’ 소그룹이고, 다른 하나는 ‘교제 중심’ 소그룹입니다. 말씀 중심 소그룹은 지식을 중점으로 하며, 질문과 답을 주고받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합니다. 이에 반해 교제 중심 소그룹은 경험을 중점으로 하며, 주로 감정에 대한 응답이 오가는 모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 두 소그룹 모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변화를 충분히 이끌어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말씀 중심 소그룹의 한계

성경 공부 위주로 진행되는 말씀 중심의 소그룹은 교리나 정답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올바른 교리와 성경 지식을 성숙한 신앙의 기준으로 삼다 보니, 때때로 답을 정확하게 맞히는 것을 참된 영적 성숙의 근거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이 소그룹에 적응하려면 소그룹 리더가 제시하는 통일된 관점에 동의를 해야만 합니다. 동의하지 않은 사람은 불화를 일으킨다는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교재와 컨텐츠의 내용이 사람보다 더 중요해 지는 것입니다.

교제 중심 소그룹의 한계

반면 교제 중심 소그룹은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다 보니, 스스로 판단하지 않고 다소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말씀이 기준이 되지 않다보니 구성원들이 성경의 진리를 분별해서 자신들의 삶 속에 적용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합니다. 서로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변화를 권면하지 못합니다.

변화 중심 소그룹으로의 전환

여러분의 교회에도 양 극단으로 치우친 소그룹들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말씀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 소그룹이 있다면, 건전한 교리와 성경적 지식이 중요함을 인정해 주십시오. 만약 교제를 나눈데 집중하는 소그룹이 있다면, 자신을 드러내고 감정을 표현하며 구성원들의 실제적인 필요를 채워주는 것의 필요성을 공감해 주십시오. 그리고 두 소그룹 모두 변화를 목표로 하고, 삶에 지식을 연결하고 지식에 삶을 연결할 수 있도록 격려 하십시오.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소그룹은 나의 감정이나 경험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나에 관한 진리를 탐구하는 소그룹이고, 정답에 집착하는 대신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소그룹이라는 사실을 깨닫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그룹 구성원들이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된 마음을 가지고, 삶의 현장에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궁극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소그룹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진리와 생명이 만나는 소그룹이 되려면

진리의 말씀과 생명의 삶이 만나는 변화 중심 소그룹이 되려면 다음의 핵심 리더십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① 질문과 토론을 사용하십시오.

말씀을 깨닫고 적용하도록 돕는 질문들과, 사람들의 이해를 돕고 공동체를 세우는 질문들을 개발하십시오. 그리고 질문과 대답이 오가는 과정을 토론의 형식으로 진행하게 지도하십시오. 그리고 소그룹 교재는 모임을 위한 종의 역할을 할 뿐, 모임의 주인이 아니라는 점을 모두가 공감하게 하십시오. 구성원들의 영적 성숙도와 모임시간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깊이 있는 질문을 통해 토론의 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십시오.

②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십시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소그룹 교재의 질문을 각 소그룹의 특성에 맞게 조정해서 사용하십시오. 교재의 문제를 전부 다 활용하기보다, 소그룹의 영적 성숙도나 지적능력에 알맞게 질문수를 조절하고 보조질문들을 만들어 사용하십시오. 특히 개인적인 삶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질문들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에게 초점이 맞춰진 질문을 사용할 때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③ 서로 창조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게 하십시오.

소그룹 구성원들이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통해 서로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는 대화식 질문(interactive questions)를 만들어 활용하십시오. 리더 혼자 질문하게 되면 리더에게만 관심이 집중이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소그룹 구성원들이 서로 이야기하며 창조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번 창조적인 질문을 사용하기는 어렵겠지만, 되도록 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이야기하고 서로의 관계를 세워갈 수 있도록 지침을 주십시오.

④ 다양하게 적용하게 하십시오.

다양한 학습 방식으로 흥미를 유발시키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단순히 가르치고 질문하는 방식을 탈피하십시오. 좋은 질문을 통해 스스로 말씀을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내게 하십시오. 구성원 모두가 삶의 변화라는 물가를 서성일 수 있도록 좋은 질문을 던져 토론이 가능하게 하고, 각자의 상황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5대 대통령을 지낸 제임스 먼로(James Monro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교육의 마지막 단계에서 질문해야 할 것은 ‘학생들이 무엇을 배웠는가?’가 아니라 ‘어떤 학생이 되었는가?’입니다.” 제임스 먼로의 말처럼, 리더는 소그룹을 통해 구성원들이 무엇을 배웠는가를 질문하기보다, 그들이 어떤 그리스도인이 되었는가를 질문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소그룹을 운영하는 이유는, 말씀을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기를 위함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지나치게 말씀 중심이거나 교제 중심인 소그룹이 변화 중심의 소그룹을 전환될 수 있도록 지도하십시오. 질문과 토론을 사용하고,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며, 창조적인 의견 교환이 가능하게 하고, 스스로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도록 인도할 때, 소그룹 안에서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삶의 변화의 바람이 일어날 때, 그 소그룹은 진리의 말씀과 생명의 삶이 만나는 건강한 소그룹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은 『 소그룹 중심의 교회를 세우라 』 (빌 도나휴 · 러스 로빈슨 공저, 국제제자훈련원) 중 일부를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소그룹 중심의 교회를 세우라

이 책은 오늘날 소그룹 사역에 있어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두 사람에 의해 씌어졌으며, 당신의 교회가 건강해지고 영적인 생명력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검증된 청사진이라 할 수 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