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를 지도자로 세우려면 한 사람이 리더로 세워지는 과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어떠한 과정을 통해 리더를 세우시는지 보여주며, 특별히 리더가 밟아나가야 할 공통적인 단계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모세와 다윗, 바울을 보면 하나님께서 이들을 세우실 때 어떻게 역사하셨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정해두신 단계를 이해한다면 평신도 지도자를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단계는 하나님께서 지도자를 부르시는 단계입니다. 한 사람의 성품, 인생의 경험, 리더로 세워지는 시기 등 사람마다 차이는 있어도 하나님께서는 그를 리더로 세우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십니다. 건물을 세우려고 해도 부지가 있어야 건축을 시작할 수 있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부르신 사람은 그분의 주권적인 섭리 가운데 기초를 마련하게 됩니다.
2단계는 훈련입니다. 이는 신학교의 지적 훈련 과정일 수도 있고, 사역의 현장에서 배우는 기술적 훈련 과정일 수 있습니다. 무엇이라고 정해진 과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잠재되어 있던 리더십이 훈련을 통하여 드러나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단계에서 하나님이 가장 관심을 두는 영역은 사람의 내면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진정한 훈련은 마음의 시험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3단계는 사역입니다. 사역의 현장에서 리더가 감당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배우는 단계입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이 단계에 가장 큰 관심을 보입니다. 이는 사역의 생산성, 활동, 열매 등을 통해 리더의 자질을 평가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가장 원하시는 것은 사람의 내면에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4단계는 은사가 개발되는 단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통해 일하십니다. 이때 하나님께로부터 부름을 받고 세워진 사람은 훈련 과정에서 연단된 삶을 통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수렴 현상이 나타납니다. 리더는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자신의 은사 조합, 경험, 기질에 맞춰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 이르면 리더는 자신의 은사를 더욱더 향상시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단계를 거쳐서 사람을 세우십니다. 그러나 기억할 것이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 이르기까지 오래 세월이 걸린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지도자들이 어떠한 일을 수행하도록 장을 여시기 전에, 그 사람의 은사가 발견되고 개발되도록 끝없이 훈련시키십니다.
이 모든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나가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첫째로 순종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둘째로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십시오. 이를 통해 하나님의 일을 맡은 일꾼으로 빚어지기를 소원합니다.
※ 이 글은 영적 지도자 만들기(J. 로버트 클린턴 저, 베다니출판사)의 일부 내용을 각색한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