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많은 리더십에 대한 책이나 세미나는 리더의 행동과 스타일, 방법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더십은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다시 말해 리더십은 가슴의 문제이며, 마음가짐이 잘못 된다면 결코 예수님과 같은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이 묻는 가슴의 문제는 이것입니다. “너희는 섬기는 리더인가, 아니면 자기중심적인 리더인가” 즉 당신은 자신의 이기심을 위해 행동할지 아니면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해 행동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의미에서 인간은 자기 중심적으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자기중심적인 리더는 가슴속에 하나님이 계실 자리에 다른 것을 두고,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믿으며, 하나님의 생각이 아닌 다른 생각을 소중히 여깁니다. 결국 자신의 삶과 사역에서 하나님을 밀어내게 됩니다. 만약 리더로서 당신이 가진 동기가 불분명하거나 자신의 이기심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면, 자신의 마음을 온전하게 드러내어 바로잡아야 할 것입니다.
머리
예수님처럼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거쳐야 할 다음 단계는 머리입니다. 여기서 머리란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리더의 관점이자 신념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리더란 다른 사람을 섬기는 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 관점을 제자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그들과 3년이라는 시간을 함께 보냈습니다. 당신은 리더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고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간혹 어떤 사람들은 섬기는 리더십이란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신 적이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내보내 사람들이 복음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나라의 가치에 맞춰 살아가도록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바른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섬김을 통해 이루어가셨습니다. 우리 역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인생의 목적과 가치를 비전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제시하는 당신의 신념은 무엇인지, 그 신념은 예수님의 것과 얼마나 닮아있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손
예수님처럼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것은 그냥 머리를 끄덕이며 이해하고 넘어가는 이론이 아닙니다. 우리의 리더십을 실제로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모색하는 과정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의 행동을 예수님의 행동과 일치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는 예수님처럼 행동할 수 있을까요? 우선 예수님과 보다 깊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를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분은 예수님이며, 예수님과의 관계가 깊어질수록 우리는 예수님을 닮아가게 될 것입니다. 둘째로 리더로서 행동하기 전에 늘 “예수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먼저 생각하십시오. 익숙한 대로 행동하는 우리의 삶의 패턴을 바꿀 수 있는 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셋째로 목표를 분명히 정하고 수행 정도를 평가하는 원칙을 수립하십시오. 목표와 평가의 과정이 없이는 어떠한 변화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습관
여기서 습관은 섬김을 받기 보다는 섬기는 리더가 되겠다는 다짐을 매일 새롭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모두 섬기는 리더가 되겠다고 결심은 하지만, 쉽게 현실 속에서 무너진다는 점 때문입니다. 분명 예수님도 리더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을 흔드는 온갖 강요와 시련, 유혹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뿌리치고 섬김의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그의 습관에 있었습니다. 항상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기도 드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담긴 그분의 뜻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조건 없는 사랑을 받아들이고 이에 응답하며, 가깝게 지내는 몇몇 사람들과의 교제를 통해 끊임없이 에너지를 충전하고 자신을 새롭게 다져 나가셨습니다. 만약 당신이 리더로서 예수님을 모델로 삼고 있다면. 이 다섯 가지 습관을 익히기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