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62호 - 귀납적 성경공부가 아닌 경우

목록보기 조회수 6882
귀납적 성경공부는 양육 중심의 소그룹 사역에서 핵심과도 같은 활동입니다. 양육 중심의 소그룹에서 요구하는 리더는 어찌 보면 귀납적 성경공부를 제대로 인도할 수 있는 리더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이 둘 사이의 상관관계는 매우 깊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귀납적 성경공부가 무엇인지 모르고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리더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도 귀납적 성경공부가 그들의 몸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리더들을 위해 오늘은 귀납적 성경공부를 한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귀납적 성경공부가 아닌 경우를 함께 나누겠습니다.

1. 전적으로 지적인 부분만 다루는 경우

귀납적 성경공부를 하면서 가장 잘못된 인도를 하고 있는 경우는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지식적으로만 다루는 경우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지성과 감정, 그리고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할 때, 그 말씀에 대해 우리의 지식적인 부분과 감정적인 부분 그리고 의지적인 부분이 균형있게 반응해야 합니다. 귀납적 성경공부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써 이 시대에 복음을 가지고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 다루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고통과 기쁨 등 인간의 반응을 솔직하게 고백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귀납적 성경공부의 최종적인 결과는 바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에 있기 때문입니다. 귀납적 성경공부를 통해 올바로 배운 사람은 그 말씀을 잘 아는 사람이 아니라 그 말씀대로 잘 사는 사람입니다.

2. 본문과 상관없는 나눔만 계속되는 경우

귀납적 성경공부에서 '귀납적'이라는 말은, 그 말씀을 공부하는 개개인의 삶의 특별한 경험과 느낌, 생각들이 함께 공유됨으로써 성경이 말씀하는 진리를 발견해간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납적 성경공부에서는 각자의 느낌과 생각을 나누는 것이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단순히 각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는 것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공유해야 하는 것은 그냥 개인의 생각이나 느낌이 아니라, '본문에 대한' 개인의 생각과 느낌입니다. 따라서 귀납적 성경공부에서는 본문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소그룹원들의 수준이 아직 본문에 대한 배경이나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한 수준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경우에도 리더는 질문을 던질 때, 소그룹원이 본문의 내용과 연관지어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질문해야 합니다.

3. 본문을 피상적으로 다루는 경우

귀납적 성경연구가 갖고 있는 가장 독특한 특성 가운데 하나는 바로 그 성경연구에 참여하는 인원만큼 다양한 시각으로 본문을 보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령 설교의 경우에는 설교자의 시각과 해석 하나에만 의존하여 그 본문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그 설교를 듣는 청중의 본문이해나 해석은 전혀 개입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귀납적 성경공부는 인도자 한 사람의 시각으로만 성경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소그룹원 각자의 본문이해를 통해 보다 다양한 관점으로 성경을 해석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바로 귀납적 성경공부입니다. 만약 한 사람의 시각으로만 성경을 바라본다면, 그 본문이 우리에게 전달하려는 보물을 캐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4. 앞뒤 문맥이나 전체를 보지 못하는 경우

앞뒤 문맥과의 관계나 전체적인 그림 속에서 본문이 차지하는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 채, 오로지 주어진 본문의 내용만 가지고 공부하는 경우도 귀납적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공부할 경우, 본문이 제시하는 주요 메시지를 붙잡지 못하는 우를 범할 가능성이 높으며, 성경이 계시하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내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령 구약의 어떤 본문을 공부하더라도, 그 본문이 갖고 있는 시대적, 상황적 배경 뿐만 아니라 나아가 그 본문 속에 담겨진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찾아내려는 작업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 본문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바를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를 올바로 결단할 수 있습니다.

5. 행동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

귀납적 성경공부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감지하고, 우리의 삶의 터전으로 돌아가서 그 뜻을 행해야 합니다. 이 말은 귀납적 성경공부는 그렇게 성경을 공부하는 것 자체만으로는 그 의미가 충분하지 않으며, 성경공부 이후의 삶이 뒷받침 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그룹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개인의 삶의 구체적인 부분까지 연관지으며 살아가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위해 구체적인 삶의 결단이나 실천 계획을 정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주에 결단했던 부분과 실천 계획들을 실제로 수행했는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배우고 깨닫고 느낀 것을 나누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때로는 소그룹원이 결단한 것을 확인하고 지원하는 의미에서 주중에 소그룹원과 만나거나 전화로 연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귀납적 성경공부는 사람의 힘이나 방법을 의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은 철저히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사를 의지하고 믿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내 안에 계신 성령께서 말씀을 통하여 나에게 요구하시는 것을 깨닫고, 그의 뜻대로 살아가기로 결단하는 시간이 바로 귀납적 성경공부 시간입니다. 그리고 한 주 동안 그것을 실천함으로써 삶으로 구체화하는 작업이 뒤따를 때, 비로소 귀납적 성경공부의 열매가 맺히게 되는 것입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