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491호 - 자존감, 변화를 지속시키는 힘

목록보기 조회수 5630
세계적인 리더십 전문가인 워렌 베니스는 “개인의 지적 자산 중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자존감”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시대 속에서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요소로 자존감이 더욱 주목 받고 있다며, 리더는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의 자존감을 높여줄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렇다면 왜 자존감이 중요할까요? 자존감이란 ‘자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이 만든 ‘자아상’을 뛰어넘어 행동하기 어렵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에 마음 먹은 대로 어느 정도 행동을 바꿀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근본적으로 자아상이 바뀌지 않는다면 이내 익숙한 과거의 모습으로 돌아가 버리고 마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따라서 리더로서 우리는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자아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과 다른 사람의 자아상을 건강하게 만들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까요?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컨설턴트 및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나다이넬 브랜든은 그의 저서 “성공의 7번째 센스 자존감”(비전과 리더십)에서 자존감을 높여주는 6가지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인식하고 산다

먼저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의식하고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문제는 자신에 대해 너무나 모른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자신을 안다는 것이 두렵고 고통스러운 일이 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자신을 돌아보고 인식함으로 인생의 목적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자신의 관심사나 가치, 목표 등에 대해 분명히 인식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이십시오.

2.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있는 모습 그대로 스스로를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우리는 자신을 가두어 놓았던 심판대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자신을 향한 다른 사람의 판단을 두려워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자신의 모습을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을 받아들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장점뿐만 아니라, 소름 끼치고 진절머리 나게 싫은 자신의 모습을 정직히 인정하는 훈련을 하십시오. 그럴 때 우리는 다른 사람에 의해 우리의 자아상이 훼손되지 않도록 지킬 수 있습니다.

3.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을 진다.

현재 자신의 모습과 삶은 자신이 내린 선택과 그에 따른 결과임을 인정할 줄 아는 용기를 배우십시오. 물론 우리는 부당한 비판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지려는 자세가 없이는 (때로는 그것으로 인해 부당하게 보이는 비판과 대우를 감당해야 하지만) 자존감이 주는 기쁨 또한 누릴 수 없습니다. 이러한 책임지려는 자세는 우리로 하여금 “누구의 탓이냐?”를 두고 고민하기 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에 보다 주목하게 만들 것입니다.

4. 자신의 의견을 당당히 드러낸다.

다른 사람의 판단이 두려워 자신의 모습이나 원하는 바를 꾸미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모습을 꾸미기만 한다면, 결코 건강한 자아상을 가질 수 없습니다. 물론 예의에 어긋나서는 안되지만, 자신의 가치를 분명히 말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만 당당히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대로 살아갈 줄 아는 용기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삶이 뒷받침되지 않는 가치의 표현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어떠한 인정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5. 목적을 가진 삶을 산다

인생의 목적과 목표를 세우십시오. 그리고 자신이 목표를 향해 올바른 길을 걷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십시오. 자신만의 인생의 목표가 없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에 비해 나는 무엇을 가졌으며 무엇을 했는지”로 자신을 판단하게 됩니다. 이것만큼 우리의 인생을 비참하게 만드는 것은 없습니다. 자존감의 뿌리는 내면적인 힘과 가치에 있습니다. 자신만의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따라 자신을 판단하고자 노력하십시오. 이럴 때 우리는 잘못된 비교의식과 낮은 자존감으로부터 헤쳐 나올 수 있습니다.

6. 정직한 인격을 갖추도록 노력하라

어떤 조직에서나 모든 사람이 믿고 따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어느 누구도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신뢰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정직한 인격과 일관성 있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정직한 인격이 없이는 우리는 자신은 물론 다른 어떤 사람에게도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인격이야말로 자존감의 근원이자 동시에 자존감의 표현임을 잊지 마십시오.

끝으로 기억할 점은 우리의 자존감의 참된 근원은 바로 하나님의 사랑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자신과 인생을 세상이 아닌 하나님의 시각으로 바라볼 줄 알 때, 우리는 자신이 얼마나 귀중한 존재인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건강한 자아상을 갖게 될 때 우리는 바울처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고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의 7번째 센스 - 자존감

업무의 성취도와 자존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한다. 자존감이란 자기 스스로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의 문제로, 자존감이 높은 직원은 잠재능력을 최대한 이끌어내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고 설명한다. 즉, 합리성이나 창의력, 독립성 등이 뛰어나 어려운 문제도 꿋꿋하게 견뎌내 문제를 효율적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자세히보기]
본문내용 내려받기.. ...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