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기 이해(Identification)
리더로서 우리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역사상 위대한 지도자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강점과 약점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강점만 있는, 약점이 전혀 없는 리더는 없을뿐더러, 그런 리더가 되기 위한 노력은 우리에게 짐만 지울 뿐 우리의 성장을 돕지는 못합니다. 리더로서 우리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 모두를 인정할 줄 아는 솔직함이 필요합니다. 좋은 리더는 약점이 없는 리더가 아니라,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분별할 줄 아는 리더입니다. 예수님께서는 18번이나 “나는 …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다른 사람들이 그분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기 전에, 자신이 누구인지를 분명히 하셨습니다. 리더로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알 수 있을까요? 하나님으로부터 출발하십시오.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에게 있어 당신은 가장 귀중한 존재이자 당신의 시대에 당신의 자리에 꼭 필요해서 세워진 리더임을 잊지 마십시오.
2. 명확함(Clarification)
리더는 자신이 성취해야 할 일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당신의 삶의 부르심이, 당신을 리더로 세운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당신의 삶의 방향은 당신이 선택하는 것입니다. 만약 지금 당신의 삶의 방향이 잘못되었다면, 방향을 전환하십시오. 그 누구도 당신의 머리에 총을 겨누고 있지 않습니다. 누구도 당신을 희생자로 만들지 못합니다. 그 누구도 당신이 지금 섬기고 있는 방식으로 섬기도록 강요하고 있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소명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계셨습니다. 그분은 분명한 목표를 설정한 솔직한 리더였습니다. 요한복음 8장에서 예수님께서는 “나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거니와”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계셨을 뿐 아니라, 그의 삶을 무엇을 위해 투자해야 할지도 알고 계셨습니다. 그분은 분명히 목적이 이끄는 리더셨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삶과 사역의 목적을 가지고 계십니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소홀히 하거나 다른 무엇을 이보다 중히 여긴다면, 결국 당신의 삶은 낭비되고 말 것입니다. 리더란 하나님이 자신을 보내신 목적, 하나님이 자신이 섬기는 조직을 세우신 목적을 분명히 깨닫고 열정을 가지고 그것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3. 동기(Motivation)
리더는 누구를 기쁘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의지나 바램과는 달리 우리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한 사람을 기쁘게 하는 반면, 다른 사람에게는 실망을 안겨다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누구를 기쁘게 해야 할까요? 예수님은 한 사람의 청중을 위해서 사셨습니다. 그분의 모든 목적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5장에서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한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대중의 만족이나 지지를 얻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를 원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리더로서 우리가 받아야 하는 교훈입니다. 당신의 사역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대해서 마음을 빼앗겨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생각, 하나님의 마음, 하나님의 의견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에게 갈채를 보내는 사람들이나 조롱하는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마십시오. 이런 것들은 여러분을 곁길로 빠지게만 할 뿐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을 기쁘시게 하는 사역을 하십시오.
4. 협력(Collaboration)
동역자와 함께 사역하십시오. 리더십은 당신 혼자 있을 때 발휘되지 않습니다. 항상 팀이라는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모든 위대한 리더들은 위대한 팀을 만드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팀을 이루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더 이상 리더라고 할 수 없습니다. 리더십이란 무엇입니까? 리더십은 영향력이고, 누군가가 당신을 따르고 있는가, 아닌가로 평가됩니다. 예수님은 팀 사역에 있어서도 모범을 보이셨습니다. 주님은 절대로 혼자서 사역하시지 않으셨습니다. 마가복음3장14절에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데 다른 사람들의 협력을 허락 하셨습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사역을 위한 비전을 주셨다면, 주님께서는 그 비전에 동참하는 사람들을 함께 붙여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도 당신의 비전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5. 집중(Concentration)
중요한 일에 집중하십시오. 삶은 중요한 것으로부터 여러분의 관심을 빼앗고 흩어지게 하는 것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때로는 좋은 것들로 인해서 우리의 주의는 흩뜨려집니다. 사탄은 나쁜 일이나 안 좋은 일로 당신의 삶을 어수선하게 만드는 데 실패한다면, 반드시 좋은 일들로 도전해 올 것입니다. 예수님은 집중력의 대가이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삶을 마치 레이저와 같이 한 곳에 온 힘을 집중하셨습니다. 자신의 삶이 산란되어지는 것을 거부하셨습니다. 누가복음 9장 51절에 “예수께서 승천하실 기약이 차가매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가기로 굳게 결심하시고”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를 위해서 죽으시기 위해서 예루살렘으로 향하셨습니다. 주님은 굳은 의지로 이 일을 행하셨습니다. 주님은 중요한 일을 향한 의지를 분산시키는 어떤 것도 허용치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역에 엄청난 잠재력을 심어주셨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진정으로 중요한 것을 결정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결코 현실화되지 못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당신이 전혀 상상치도 못했던 방식으로 당신의 삶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6. 묵상(Meditation)
하나님께 귀 기울이십시오. 하나님의 음성을 경청하는 것을 여러분의 삶의 습관으로 만드십시오. 예수님께서는 그렇게 하셨습니다. 기도는 주님의 삶에 있어서 규칙적인 부분이었습니다. 마가복음 1장 35절은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홀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 필요하셨다면, 우리 역시 필요합니다. 당신에게도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새롭게 하고 재충전할 묵상의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에게는 홀로 잠잠히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7. 휴식(Relaxation)
재충전할 시간을 가지십시오. 리더십은 우리의 힘을 고갈시키는 일입니다. 이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우리는 단순히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휴식을 취할 것을 권고하셨습니다. 마가복음 6장 31절에 예수님께서는“(예수께서)이르시되 너희(12 제자들)는 따로 한적한 곳에 가서 잠깐 쉬어라 하시니 이는 오고 가는 사람이 많아 음식 먹을 겨를도 없음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아주 힘든 사역을 했고, 그래서 그들이 지쳐있다는 것을 아셨습니다. 그들은 휴식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한적한 곳에서 휴식을 취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휴식은 너무나 중요한 것이어서 하나님께서 십계명에서도 말씀하신 것입니다. 네 번째 계명은 일곱째 날에는 아무 일도 말라고 하셨습니다. 일주일에 하루 동안은 당신의 사역으로부터 잠시 물러날 필요가 있습니다. 매일 관심을 돌리고, 매주 물러나고, 매년 버리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매일 관심을 돌린다는 것은 매일 재미있는 무엇을 한다는 것입니다.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취미를 가지십시오. 매주 물러난다는 것은 매주 휴식을 취하고 회복하기 위해서 하루의 쉼을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매년 버린다는 것은 매년 모든 것을 잊어버릴 수 있도록 다른 곳으로 떠난다는 의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