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50호 - 신뢰는 팀을 하나로 묶는다

목록보기 조회수 4686

리더십에 있어 ‘신뢰’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이유가 없습니다. 신뢰를 잃은 개인이나 조직의 경우 겪게 되는 어려움이 적지 않게 많습니다. 이번 소그룹 네트워크에서는「리더를 위한 매일의 약속」(존 맥스웰, 국제제자훈련원)에 실린 ‘신뢰는 팀을 하나로 묶는다’라는 글을 통해 신뢰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학문이 많고 성경에 능한 자라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를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자세히 풀어 이르더라 아볼라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하니 형제들이 저를 장려하며... 저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사도행전 18장 24절, 26절, 27절)

다른 사람들을 돌아보는 사람은 함께 성장하고 공동의 목적을 향해 함께 일함으로써 서로에 대해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들은 각 팀원들의 독특한 자질을 인식하고 또한 서로에 대해 고마움을 느낍니다. 또한 그것은 팀 ‘적합성(fit)’을 계발시킵니다.

훌륭한 팀 적합성에 대한 문제는, 파트너십의 태도에 대한 문제입니다. 모든 팀원은 다른 팀원을 존경해야 합니다. 그들은 팀에 대한 공헌을 희망해야 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들의 공헌을 기대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서로에 대한 신뢰를 배워야 합니다. 신뢰는 사람들로 하여금 서로를 의존하게 합니다. 그것은 각 사람의 약점을 부당하게 이용하려는 대신 서로 보완하도록 합니다. 그것은 팀원에게 부끄러움이나 교묘한 속임수 없이, “당신이 계속, 이 과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과업 수행에 보다 적합한 사람은 나보다는 당신이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하게 합니다. 신뢰는 팀원들로 하여금, 중요하게 인식하는 과업을 성취하고자 하나의 팀을 이루어 일하게 합니다.

소그룹 리더에게 요구되는 가장 기초적 자질 중 하나가 다른 사람들을 돌아보는 것입니다. 리더는 결코 혼자 앞서 뛰어가는 사람이 아닙니다. 팀원을 돌아보고 전체가 함께 앞을 향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끄는 사람이 리더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다른 사람을 이끌 때 중요한 요소가 신뢰입니다. 특히 소그룹에서 신뢰는 더욱 중요합니다. 리더와 구성원 사이 그리고 구성원 간에 신뢰가 없다면 그 소그룹은 더 이상 소그룹이 줄 수 있는 유익은 전혀 없는 유명무실한 조직일 뿐입니다. 오히려 서로에게 짐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신뢰는 어떤 특정 기술이나 한번의 사건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적이고 한결같은 교제 속에서 쌓여가는 것입니다. 소그룹을 이끄는 리더에게 있어 신뢰는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한 자질입니다. 리더십의 영향력이 커지기 위해서는 신뢰가 커져야 합니다. 지혜로운 리더는 신뢰를 깰 수 있는 요소가 발견되면 즉각적으로 반응합니다. 제거하고 재발되지 않도록 개선합니다. 신뢰의 소중함을 아는 리더가 지혜로운 리더입니다.

리더를 위한 매일의 약속

본서는 다이어리 형식으로 365일 매일, 리더십에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묵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매일의 묵상은 당신의 삶 가운데 직면하게 되는 리더십 문제에 초점을 맞춰 당신이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자세히보기]


본문내용 내려받기
..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