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 경건의 시간을 갖기 위한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정하라
개인 경건의 시간을 갖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정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인 경건의 시간을 제대로 갖지 못하는 것은 나중에 시간이 나면 그 시간을 갖겠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정해놓지 않으면 대부분 중간 중간 치고 들어오는 일들 때문에 개인 경건의 시간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그룹원들이 개인 경건의 시간을 갖도록 도와주려면, 가장 먼저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정하게 하고 매일 그 시간마다 소그룹원들에게 핸드폰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경건의 시간을 지키도록 점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실천 가능한 각자의 목표를 정하라
어떠한 일이든 목표가 없으면 그 일을 지속하기가 어렵습니다. 개인 경건의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개인 경건의 시간을 지속하려면 실천 가능한 목표를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읽을 성경의 분량, 집중해서 기도할 수 있는 시간, 그리고 이번 달에 함께 묵상할 큐티 본문을 소그룹원들과 함께 정하십시오. 절대로, 소그룹원들의 신앙 수준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은 채, 리더 혼자서 "우리 소그룹은 매일 성경 10장, 기도 30분을 합시다."라고 일방적으로 선언하지 마십시오. 반드시 소그룹원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목표를 정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3. 나눔의 시간을 활용하라
개인 경건의 시간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소그룹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자신이 그 시간을 통해 받은 은혜와 결단한 내용들, 그리고 그 결단을 실천함으로써 일어난 변화를 나누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특별히 은혜를 받은 성경구절이나 이번 주 기도시간에 주로 기도한 제목이 무엇인지를 나누게 하고,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큐티를 통해 자신이 반성한 부분이나 회개한 것도 나누어 보십시오. 소그룹원들이 개인 경건의 시간을 통해 받은 은혜와는 또 다른 은혜를 그 시간에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4. 강요나 강압이 아닌 격려와 권면을 하라
하지만 개인 경건의 시간을 습관화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경건의 시간을 지속적으로 갖기까지는 오랜 시간과 특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소그룹 리더의 태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 경건의 시간을 갖지 않으면 마치 죄를 짓는 것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게 되면, 소그룹원은 더욱 위축되고 그렇게 위축된 마음은 개인 경건의 시간에 대한 마음을 더 식게 만듭니다. 반대로 경건의 시간을 지키는 것은 의무가 아니라 우리의 특권임을 인식시켜주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서라도 그 시간을 지켜보라고 권면해주면, 비록 어떤 이유에 의해서 개인 경건의 시간을 갖지 못했다 하더라도, 다음에는 그 시간을 가지려는 마음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