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137호-소그룹 사역을 촉진하는 5가지 방법

목록보기 조회수 4895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나 실제적인 체험을 통해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나 이 두 가지 모두 소그룹에서 반드시 일어나야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소그룹 사역은 이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어느 것 하나라도 부족할 경우에는 소그룹의 효과가 그만큼 반감됩니다. 반대로 이 두 가지 과정이 적절히 일어나는 소그룹은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그룹 리더에게 필요한 기술은 이 두 가지 과정을 촉진하는 기술입니다. 오늘은 소그룹 사역을 촉진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겠습니다.

주시하고 관찰한 것을 나누라

소그룹 리더는 소그룹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주시하고 그것을 관찰해야 합니다. 소그룹원들에게서 발견되는 세심한 변화를 주시하고 그들이 보여주는 작은 감정의 표현들을 관찰한 뒤 그것을 나누는 것은 단순하지만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가령, "000 형제님, 이 이야기를 하는데 형제님의 눈에 눈물이 작게 맺히는 것을 보았습니다. 혹시 이 내용과 관련해서 형제님이 생각나는 일이 있으십니까?"라며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그때 만약 그 형제가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면 그날 모임은 보다 풍성한 삶의 교제를 나누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소그룹 활동을 지켜라

소그룹은 단순히 적은 인원을 모아놓은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소그룹 사역은 그 소그룹에 소속된 구성원들 간에 의사소통과 교제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어떤 소그룹에서는 어느 특정 인물이 소그룹의 모든 대화를 주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혼자 너무 오랜 시간동안 이야기를 한다든지, 다른 사람의 이야기는 듣지 않고 자기와 관련된 주제만 나누기 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때 소그룹 리더는 그렇게 소그룹을 자기 혼자서 주도하려는 것을 적절히 막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소그룹원들에게도 동일한 대화의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것은 소그룹 활동을 지키는 일입니다. 물론 그런 조치가 그 사람에게는 힘들게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그룹이 원할하게 진행되려면, 그리고 탁월한 소그룹 사역의 효과를 기대한다면 그런 조치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소그룹원들로 약속에 충실하게 한다

위와 같은 적절한 개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소그룹원들간에 피차 약속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어떤 사람이 자기의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다른 소그룹원들은 물을 마시거나 과자를 집어 먹는 등 딴 짓을 하는 것이 심한 경우, 소그룹 리더는 소그룹원들과 다음과 같이 약속을 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서로에 대해 보다 더 깊이 알기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들어볼 필요도 있습니다. 다음부터는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 우리 모두 잘 들어봅시다. 물론 목마르면 물은 마실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과자를 먹어보라고 건네주는 것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야기를 해도 그것을 지키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여전히 습관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이 반드시 있습니다. 그때 소그룹 리더는 소그룹원들이 서로간에 세운 약속에 충실하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소그룹원들이 서로 세운 약속을 충실하게 지키느냐는 절대적으로 리더에게 달린 일입니다.

열린 질문을 던져라

소그룹원들 간에 활발한 상호 교류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서로의 느낌이나 반응을 적절하게 표시하고 받아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리더로서 소그룹을 인도하면서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열린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예', '아니오'라는 말로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단답형으로 대답할 수 있는 닫힌 질문으로는 소그룹원들의 반응을 절대로 끄집어 낼 수 없습니다.

소그룹 활동의 효과가 어느 순간에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것보다 오랜 기간동안 여러 가지 과정을 통해 더 극대화된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있습니다. 즉,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단답형 닫힌 질문은 결코 소그룹의 과정을 촉진시키는 질문이 아닙니다. "당신의 느낌은 어떻습니까?" "당신은 이 사실을 통해 무엇을 배웠습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와 같은 열린 질문은 소그룹원들이 무엇을 생각하며 어떤 느낌을 갖고 있는지를 끄집어내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소그룹원들의 피드백을 들어라. 그리고 그것을 반영하라

소그룹 리더는, 소그룹이 과연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소그룹원들은 소그룹 활동을 통해 얼마나 많은 유익을 누리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소그룹원들의 피드백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제까지 우리가 해온 일들을 평가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평가하겠습니까? 앞으로 더 개선하거나 발전시켰으면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런 질문에 대한 소그룹원의 피드백이 당신을 기쁘게 하든, 아니면 속상하게 하든지 간에, 당신은 그 피드백에 성실하게 대답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피드백을 만족케 하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물론 소그룹원이 원한다고 해서 모두 다 그것을 반영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을 반영할지의 여부는 전적으로 소그룹 리더의 재량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내놓은 의견을 리더가 반영해줄 때, 소그룹원은 그 소그룹에 대해 더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게 될 것입니다.

1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당신은 당신의 소그룹 사역을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오늘 이 5가지 기술을 통해 당신의 소그룹 사역을 한번 되돌아 보십시오. 그리고 내년 사역에 반영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십시오. 그것을 적극 반영했을 때, 당신의 소그룹 사역은 분명 더 활발하고 큰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이 내용은 <성장하는 소그룹의 비밀 55가지> 중 제 25장 "과정을 촉진한다"의 내용을 발췌, 각색했습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