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소그룹 사역은 구성원들의 영적 성숙을 이끌어내며, 영적으로 건강해진 성도들은 교회의 사역에 헌신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그러나 소그룹원들이 자발적으로 헌신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무리입니다. 소그룹 리더는 적절한 순간에 소그룹원들에게 헌신을 요구해야하며, 헌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줘야 합니다. 그것이 소그룹 리더의 역할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소그룹원들로 하여금 영적 성숙을 위해 헌신하도록 이끌 수 있을까요? 새들백교회의 릭 워렌 목사는 다음의 다섯 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1. 헌신을 요구하라
만일 소그룹원들에게 헌신을 요구하지 않으면 소그룹원들은 헌신하지 않을 것입니다. 소그룹 리더가 할 수 있는 가장 일은 소그룹원들로 하여금 어떤 일에 헌신하고 어떤 일은 거절할 것인가를 분명히 알도록 돕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영적 성장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은 헌신의 부족이 아니라 잘못된 일에 너무 많이 헌신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소그룹 리더는 지혜로운 헌신을 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2. 큰 헌신을 자신 있게 요구하라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삶에 무언가 의미를 주는 일에 헌신하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많은 리더들이 큰 헌신을 요구하면 그것 때문에 소그룹원들이 도망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헌신 뒤에 큰 목적이 있다면 소그룹원들은 그런 헌신에 결코 도망가지 않습니다. 소그룹 리더는 큰 헌신을 자신 있게 요구할 줄 아는 담대한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3. 헌신을 요구할 때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헌신을 이끌어내는 또 하나의 열쇠는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그룹원들에게 그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해 말해주십시오. 그리고 그들이 해야 할 일의 의미를 자세히 설명해주십시오. 많은 경우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헌신하지 않습니다.
4. 헌신이 주는 유익을 설명하라
소그룹원들로 하여금 헌신하게 만드는 또 다른 열쇠는 헌신함으로 얻는 유익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아주 작은 물품 하나가 마치 삶에 새로운 의미와 에너지를 줄 것처럼 광고하는 세상과 비교해 볼 때, 교회는 삶의 의미와 그 중요성과 만족에 대한 진정한 비밀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싱겁고 매력 없는 방법으로 소개함으로써 그 가치를 스스로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그룹원의 헌신이 가져 올 유익이 얼마나 놀라운 것인가를 분명하게, 그리고 감동적으로 설명하십시오.
5. 헌신을 목표로 하지 말고, 기초로 삼으라
비록 소그룹원들에게 커다란 헌신을 하도록 도전함으로써 어디로 그들을 이끌고 가는지를 말해준다 하더라도,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사실 하나는 그들이 할 수 있는 헌신이 얼마나 작은 것이든 간에 그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좀 더 노골적으로 표현한다면, 헌신 자체에 만족하지 말고, 헌신한 다음에 그에 맞게 자라갈 것을 요구하라는 것입니다. 소그룹원들이 헌신을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해야 합니다. 영적 성장의 최종 목표는 헌신이 아니라 그 헌신을 통하여 이루게 될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사회를 가리켜 ‘개인주의 사회’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사회가 아무리 개인주의화 되어 간다 하더라도, 사람들은 분명한 목표와 가치가 있는 일에 헌신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기다리고 찾는 것은 자신의 헌신에 합당한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소그룹 리더는 소그룹원들이 이 가치 있는 일을 찾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그럴 때에 당신의 소그룹은 헌신이 기초된 건강한 소그룹이 될 것입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