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지도자에게 있어서 소그룹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왜냐하면 소그룹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 없이, 소그룹을 바른 방향으로 인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이해가 없이도 은혜로이 소그룹을 인도하고 삶을 변화를 이끌어내는 인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소그룹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할 때, 열매 맺는 소그룹을 인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호에서는 윌로우 크릭 교회 소그룹 사역 담당자인 빌 도나휴가 말하는 삶을 변화시키는 소그룹의 다섯 가지 기능을 중심으로 우리가 인도하는 소그룹이 어떠한 소그룹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치유를 촉진시키는 병원
“너희가 서로 짐을 서로 지라.”는 갈라디아서 6장 2절의 말씀처럼, 소그룹은 서로의 짐을 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병원은 이러한 소그룹의 기능을 잘 묘사하는 표현이 됩니다. 우리는 아플 때 소그룹에 올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놀라운 삶의 변화는 고통의 끝자락에서 만나게 됩니다. 하나님은 기쁨을 통해 우리에게 속삭이시지만, 우리가 고통 받을 때는 하나님이 소리지시고 계신 것입니다. 따라서 소그룹 구성원들이 아플 때 우리의 소그룹은 그들을 위해 존재하고 있는지 자문해 보아야 합니다. 소그룹이 병원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담당하기 위해서는 소그룹 내에 보살핌과 고백이 존재해야 합니다.
2. 영적 훈련과 성숙을 위한 체력단련실
둘째로 소그룹은 체력단련실과 같은 곳이 되어야 합니다. 기독교인의 삶 속에서 서로 세워주는 관계가 필요합니다. 소그룹은 그리스도인 삶을 온전히 살 수 있도록 서로를 돕는 기능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운동이 필요합니다. 첫째는 기도운동입니다. 서로가 함께 기도할 때, 성령의 강한 역사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둘째는 근육운동으로, 말씀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서로의 말씀을 보는 법을 통해 서로가 성장하게 됩니다. 셋째는 이어달리기로, 다른 사람을 격려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복해서 연습하여 습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격려하는 것을 반복을 통해 습관화 해야만 합니다.
3. 기쁨을 나누는 가족
가족은 서로에게 중요한 일이 있을 때마다, 이를 축하하기 위한 모임을 갖습니다. 가족은 개인적인 일들로 축하를 하는데, 교회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를 축하하고 기뻐해 줄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서로의 삶의 기쁨, 사역의 기쁨을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한 기쁨을 나눌 수 있는 교회 내 이를 감당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모임이 바로 소그룹인 것입니다.
4. 사역의 발판
소그룹은 많은 사람들이 사역에 가담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각자의 은사는 소그룹을 통해 발견되고 시험될 수 있습니다. 소그룹은 각자의 은사들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소그룹은 소외된 자들을 서로 돌보고 회복시키는데, 각자가 가진 은사가 발휘되는 좋은 공간이 됩니다.
5. 리더십 실험실
소그룹은 리더십 계발을 할 수 있는 실험실입니다. 교회에서 지도자로 준비될 수 있는지를 실험하고 배울 수 있는 곳은 소그룹입니다. 목자의 마음을 배우고 지도자의 자질을 실험하며, 섬김의 역할과 목자의 마음을 배울 수 있는 곳이 바로 소그룹인 것입니다.
이번 한 주간 여러분의 소그룹이 병원으로서, 체력단련실로서, 가족으로서, 사역의 발판으로서, 그리고 리더십 실험실로서 얼마나 주어진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는지 돌아보는 한 주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