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275호 -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가 되십시오

목록보기 조회수 4658

취업난과 인재난을 동시에 겪고 있는 지금의 사회를 보면서 그 중요성을 새삼 확인하게 되는 명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사람이 자산이다>라는 말입니다. 준비된 한 사람의 위력은 가히 가공할만합니다.
최근 황우석 교수의 연구결과를 두고 이러저러한 말이 많습니다.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는 접어두고 그 일이 갖는 영향력만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자신의 일에 미친 한 사람, 주말에도 연구실을 지키는 그는 “세포들은 주말인지 아닌지 몰라요.”라는 다소 황당한 말을 건넵니다. 여간 힘든 일이 아니지만 그는 결코 그 일을 억지로 하지 않습니다. 돈이나 명예 때문에 그렇게 미쳐 있는 것 같지도 않습니다. 그의 중심에 무엇이 있던지 그는 현재 가장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광인을 만드는 리더가 되라

경영이나 리더십에 있어 핵심은 인재 경영입니다. 사람을 길러내지 못하는 경우라면 관리자 역할은 감당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실제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는 되지 못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인재 경영에 관한 수많은 이론과 도구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역사의 변방에 있던 몽골을 세계의 주인으로 등장시켰던 칭기스 칸에게서 인재경영과 관련하여 우리는 현대의 구루들로부터는 쉽게 배울 수 없는 지혜 하나를 발견합니다. 그것은 습격과정에서 전사한 모든 병사의 과부와 고아에게도 일반 병사와 똑같은 몫을 주는 것입니다.
칸은 이 정책을 통해 부족 내에 가장 가난한 사람들의 지원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병사들의 충성심도 더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 일을 칸의 병사들은 자신이 죽더라도 칸이 남은 가족을 돌보아준다고 믿었습니다. 이런 믿음은 전장에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최강의 군대를 만드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내부 고객을 감동시켜라

현대의 기업 중에도 이런 원리를 적용하고 있는 예가 있습니다. 서비스 업계의 신화처럼 자리 잡고 있는 노드스트롬입니다. 노드스트롬은 외부 고객보다는 내부 고객을 우선하는 원칙을 갖고 있습니다.
한 번은 오랫동안 근무한 직원이 퇴사하겠다는 말을 들은 회장이 그를 직접 찾아가 만났습니다. 그 직원이 회사를 그만두는 이유가 알고 싶었습니다. 회사의 정책이 직원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 것은 아닌지 무엇 때문에 회사를 그만두는지가 궁금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경영자가 퇴사한 직원까지 챙기는 이유는 비록 노드스트롬을 나간 직원이지만 그를 노드스트롬의 잠재고객으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즉, 외부의 고객 서비스를 시행하기 전에 내부의 고객 서비스로써 직원들의 인격과 의견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직원 스스로가 고객 서비스가 무엇인지 체득할 때에만 진심으로 고객을 섬길 수 있습니다.
노드스트롬에게서 볼 수 있듯이 서비스 경영이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현장에서 직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보람을 갖고 고객 서비스를 하고 회사에 충성하며 열심히 일을 하면 고객, 직원, 회사가 모두 만족하는 삼위일체의 서비스 기업인 것입니다. 이처럼 성공은 핵심은 인재에 대한 깊은 관심과 투자에 있습니다.


당신의 가슴을 사용하라

구성원으로부터 자신이 속한 기업이나 공동체에 대한 충성심을 끌어내는 일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칭기스 칸이나 노드스트롬의 예에서 보듯 구성원을 감동시킬 과감한 투자가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모든 일에 있어 함께 사역하는 동역자들의 마음을 얻는 것은 무엇보다 우선해야 할 가치입니다.
‘자기 자신을 이끌려면 당신의 머리를 사용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끌려면 당신의 가슴을 사용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리더를 받아들인 후에 리더의 비전을 수용합니다. 구성원들로부터 신임을 얻지 못하면 아무리 큰 비전이 있다할지라도 영향력을 끼치지 못합니다. 칸의 부하들처럼 칸에 대한 전폭적인 신뢰가 만들어졌을 때 칸의 명령과 비전에 자신의 생명을 기꺼이 내어놓습니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공동체에 대한 자부심은 곧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으로 연결됩니다. 동역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칸처럼 구성원들의 가장 깊은 필요가 무엇인지 살피십시오. 노드스트롬의 예처럼 동역자들에 대해 당신이 먼저 철저한 섬김을 보이십시오.
기억하십시오. 아무리 작은 일이라고 할지라도 자발적인 충성심에 기초한 활동은 확연한 차이를 가져옵니다. 우리 모두 동역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가 되길 기대합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