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98호 - 생각을 바꾸는 훈련이 되십시오

목록보기 조회수 4526


훈련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삶의 변화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삶의 변화는 저절로 어느 날 갑자기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1년 동안 꾸준히 씨를 뿌리고 땀을 흘리며 가꾼 결과로, 거둘 수 있는 훈련의 열매인 것입니다.
삶의 변화라는 열매를 기대하며 봄철에 뿌리는 씨앗이 바로 생각의 변화입니다. 생각의 변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변화도 기대할 수 없고, 행동의 변화 없이는 어떠한 삶의 변화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생각을 바꾸는 훈련이 될 수 있을까요? 이번 호에서는 생각의 변화를 가로막는 장애요소에 대해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잘못된 지식

우리의 생각은 대부분 우리가 갖고 있는 지식과 정보에 의존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상과 인생에 대한 그릇된 이해는 결국 우리의 삶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훈련을 통해 우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지식이 무엇인지를 발견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진 지식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성경입니다. 성경에 대해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는지, 그리고 성경이 말하는 바와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얼마나 부합하는지, 다르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십시오.

영적 교만

하지만 성경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우리의 생각이 지식과 정보에 의존하지만, 바른 지식과 정보에 대해 알았다고 해서 우리의 생각이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인정할 줄 아는 겸손이 필요합니다.
성경이 무엇이라고 이야기하는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과 인정하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경이 옳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지식으로만 받아들이고 자신이 따라야 하는 기준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습니다. 만약 지식으로만 성경을 받아들인다면, 결코 우리의 생각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성경을 지식이 아니라 삶의 기준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방해하는 영적인 교만이 없는지 늘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염려

우리의 생각이 바뀌지 않는 또 하나의 장애요소는 염려입니다. 염려는 성경이 말하는 대로 살면 주어질 유익보다는 손해를 더 크게 보이게 합니다. 따라서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지를 알고, 그것을 받아들이고자 결심을 하였지만, 우리 안에 염려가 가득하다면, 결코 우리의 생각은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염려가 자신의 생각이 바뀌지 않는 이유 중 하나라는 사실을 인정하기를 꺼려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억하십시오. 염려는 우리의 생각의 변화를 가로막는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이번 한 주간, 우리의 지식 없음을 인정함으로 주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고, 우리의 교만함을 인정함으로 주님의 음성을 받아들이고, 우리의 염려를 인정함으로 주님의 음성에 따를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