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소그룹은 열린 소그룹입니다. 열린 소그룹은 새로운 구성원들이 들어오는 소그룹입니다. 여러분의 소그룹은 열린소그룹입니까? 소그룹을 열린소그룹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새로운 구성원이 소그룹에 들어올 때 그 구성원을 어떻게 소그룹에 동화시킬 수 있는 준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특별히 그 구성원이 새신자일 경우에 그가 소그룹의 멤버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아래에 제시된 세가지 방법을 참고하십시오.
새신자는 마치 이질적인 문화 속으로 갑자기 뛰어든 사람과 같은 느낌을 스스로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를 믿었지만, 신앙생활을 어떻게 할지 아직 모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수를 믿는 사람들과 관계 맺는 법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앙생활의 기초를 익히도록 도와주고 다른 믿는 사람들과 어떻게 교제할 수 있는지를 도와주는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마치 초대교회에서 바울을 도왔던 바나바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소그룹 구성원 중에 새신자를 도울 바나바를 세우십시오.
매 주에 한번씩 만나 성경공부 하는 것 외에 별도의 이벤트를 만들어보십시오. 시간이 부족하다면, 성경공부 시간을 이벤트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영화를 보고 삶을 나눈다든지, 야외에 함께 나갈 수도 있습니다. 서로를 이해하는 나눔의 시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봉사를 하는 자리에 함께 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서 새신자와 기존 구성원 간에는 특별한 친밀감이 생깁니다. 따라서 새신자를 기존 관계에 동화시킬 수 있는 이벤트를 계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새신자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그가 가장 먼저 친해지기를 바라는 사람이 누구이겠습니까? 바로 소그룹의 지도자입니다. 다른 소그룹 구성원들과의 친밀감이 부족하더라도 지도자와 친밀감이 형성되어있다면, 새신자는 쉽게 소그룹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소그룹 구성원들과의 친밀감은 형성되어 있지만, 지도자와 아직 낯설은 관계라면, 새신자는 여전히 소그룹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갖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그룹 지도자는 새신자와 친밀한 관계를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소그룹 지도자 여러분, 여러분의 소그룹을 열린 소그룹으로 만드십시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새신자를 도울 바나바를 준비시키십시오. 또 이벤트를 활용해보십시오. 무엇보다 소그룹 지도자인 여러분이 새신자를 품고 사랑해야 합니다. 돌아온 탕자를 기다리고 뛰어가 얼싸안고 환영했던 그 아버지의 마음으로 새신자를 맞아들이십시오. 천국의 기쁨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