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인도자는 누구나 유능한 소그룹 성경공부의 인도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유능한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르는 조건이 있습니다. 오늘은 유능한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자가 되기 위한 5가지 조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날 다룰 본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만큼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도 없습니다. 본문이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가 무엇이며, 그 목적과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언급해야 하는 내용들이 무엇인지 인도자의 머리 속에 미리 그림을 그려놓지 않으면 그날의 소그룹 성경공부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교재를 보지 않고도 충분히 소그룹을 인도할 수 있을만큼, 인도자는 본문 연구에 철저해야만 합니다. 당신이 만약 소그룹 성경공부를 인도하면서 자신도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고 있는 상황을 생각해보십시오. 그런 상황은 그 어떤 것으로도 회복할 수 없는 최악의 상황입니다.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성경의 진리를 소그룹원들 스스로 깨닫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이런 일에 힘들어하는 리더들은 대부분 자신이 깨닫고 느낀 것을 설명하기 위해 시간을 많이 할애하게 되고, 그래서 멤버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보다 자신이 더 오랫동안 말을 합니다. 그러나 리더 혼자서 서론, 본론, 결론을 다 내리는 소그룹 성경공부는 결코 성공적이라 할 수 없습니다. 설령 소그룹원들이 “많이 배웠다”고 말하더라도, 그들 스스로 느끼고 찾은 진리만큼 확실히 그들의 가슴속에 남아있지 않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유능한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멤버들이 직접 성경의 진리를 발견하도록 돕기 위해 적절한 질문법을 연구해야만 합니다.
1시간 가량 진행되는 소그룹 성경공부 시간 내내 진지하고 무거운 분위기로만 진행된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과연 그 시간이 끝난 뒤에 소그룹원들의 마음이 어떤 상태일까요? 반대로 성경공부 모임을 시종일관 웃다가 끝낸다면 어떨까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진지한 분위기에서 진지한 결론을 얻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즐거운 분위기에서 적절한 감정의 변화를 유도하는 가운데 소그룹을 인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감정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소그룹원들의 대답에 적절히 반응해주고, 그들의 감정에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유머감각을 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때와 장소에 맞고 듣는 사람과 공부하는 내용에도 적합한 유머는 성경공부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고, 자칫 지루해져서 분산될 수 있는 사람들의 집중력을 모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토의식으로 진행되는 소그룹 성경공부가 일방적인 강의식 공부보다 훨씬 학습효과가 크다는 것은 이미 주지의 사실입니다. 그러나 토의식 소그룹 성경공부가 더 효과적이 되기 위해서는, 본문의 내용을 설명하거나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효과적인 보조 자료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기억하는 수준에 대해, 듣기만 했을 때는 10%, 듣기와 보기가 겸해졌을 때는 50%, 듣기와 보기와 실천까지 겸해지면 90%의 내용을 기억한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이나 그림, 혹은 비디오 등의 자료와 역할극 같은 실제적인 활동들을 통해 성경의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소그룹원들은 그날 배운 내용을 절대로 잊지 않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도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열정입니다. 리더가 소그룹원들보다 더 많은 성경 지식을 갖고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리더가 모든 질문에 대한 정답을 말해줄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리더는 소그룹원들보다 더 많은 열정을 가지고 소그룹 모임을 인도해야 합니다. 그래서 매주 모이는 소그룹 모임을 소그룹원들이 결코 잊지 못할 시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리더의 태도에 따라서 소그룹원들의 태도가 결정됩니다. ‘그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 리더는 소그룹 성경공부에 대해 최우선순위를 두고 있다’는 확신을 소그룹원들에게 심어주십시오. 그리고 실제로 그런 열정을 가지고 소그룹 모임을 인도해야 합니다. 소그룹 성경공부를 준비할 때마다 하나님께 그런 열정을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열정이 없는 리더의 말은 아무런 영향력도 끼치지 못합니다.
당신은 소그룹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당신의 모습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또한 소그룹 성경공부 모임을 마치고 돌아가는 소그룹원들의 얼굴은 어떤 표정입니까? 소그룹원들이 성경공부 모임을 통해 배운 내용에 대해 감격하고 굳게 결단하며 돌아갑니까? 아니면 그날 배운 내용과는 상관없이 모임이 빨리 끝났다는 것에만 기뻐합니까? 소그룹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는 전적으로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자의 책임입니다. 지금 당신의 소그룹은 어떻습니까?
본문내용 내려받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