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지향해야 할 소그룹은 메타소그룹입니다. 여기서 메타(meta)란 변화를 의미하는 헬라어입니다. 메타소그룹은 소그룹구성원들의 인격과 삶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소그룹이라는 말입니다. 따라서 소그룹구성원들의 인격과 삶이 예수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돕는 것이 바로 소그룹지도자의 역할입니다. 그렇다면, 소그룹지도자는 어떻게 구성원들의 변화를 주도해나갈 수 있을까요?
현대의 유명한 교육학자 반두라는 모범이야말로 최고의 교육방법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미 2천년 전에 예수님은 그러한 모범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계셨습니다. 바울 역시 모범이을 통해서 초대교회의 지도자들을 양육하였습니다.
따라서 소그룹지도자들은 모범을 통해서 가르치겠다는 확실한 신념을 가져야 합니다. 지식으로 구성원들을 가르치기보다 모범을 통해서 가르치기를 힘써야 합니다.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가르치려는 모든 것을 먼저 실천해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천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소그룹지도자 자신이 먼저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려고 노력하고 그것을 보여주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교육이라는 점을 말입니다.
소그룹지도자는 자신의 말로 구성원들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닙니다. 세상적인 지식으로 가르치는 사람도 아닙니다. 소그룹지도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구성원들을 가르쳐야 합니다. 구성원들을 변화시키는 것은 바로 진리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그룹지도자에게는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독특한 은혜가 있어야 합니다.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말씀을 사용할 수 있는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은혜와 지혜를 소유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십시오. 말씀을 묵상하고 공부하십시오. 읽으면서 끊임없이 성령의 조명을 구하시오. 좋은 설교자와 신앙서적들을 열심히 읽으십시오. 그래서 걸어다니는 성경, 걸어다니는 성경사전이 되십시오. 기억하십시오. 진리가 구성원들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다면, 여러분의 역할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진리를 깨닫게 하는 것임을 말입니다.
소그룹지도자는 소그룹구성원들 스스로가 서로의 변화를 위한 주체가 되도록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소그룹의 힘을 구성원 개인의 변화를 위해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소그룹구성원들이 서로의 삶을 책임지도록 하십시오. 상호목회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소그룹지도자의 역할입니다.
무엇보다 소그룹구성원들이 서로의 영적생활을 보호해줄 수 있도록 하십시오. 서로의 삶을 점검해주도록 격려함으로써 영적생활에 사단의 시험이나 유혹이 끼여들지 못하도록 만드십시오. 둘째로 소그룹구성원들이 서로의 영적성장을 도울수 있도록 하십시오. 각자가 세운 영적인 목표를 이루어가는데 지지와 후원을 할 수 있도록 만드십시오.
사랑하는 소그룹지도자 여러분, 여러분이 섬기는 구성원들이 예수님을 닮아가고 그분의 인격과 삶을 본받는 것을 보는 것보다 더 큰 즐거움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러기 위해서 여러분이 먼저 모범을 보이십시오. 진리를 잘 가르치십시오. 서로 책임지도록 하십시오. 올 한해 여러분의 소그룹이 전인적인 메타소그룹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