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익숙한 것과의 결별
"익숙한 것과의 결별"(생각의나무,1998,구본형)을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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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것과의 결별
생각의나무,1998,구본형
1988년 7월 영국 스코틀랜드 근해 북해 유전에서 석유 시추선이 폭발하여 168명의 목숨이 희생된 사고가 발생하였다. 앤디 모칸(Andy mochan)은 지옥 같은 그곳에서 기적적으로 자신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 "삶과 죽음을 가르는 그 순간, '불타는 갑판burning platform'에 그대로 남아있는 것은 곧 죽음을 기다리고 있는 것과 같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바다로 뛰어들었다. 그것은 선택이었다. '확실한죽음certain death'으로부터 '죽을지도 모르는possible death 가능한 삶'으로의 선택이었다"
우리의 삶 역시 선택에 따라 그 모양새를 달리한다. 그리고 그 선택이 올바른 것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를 어떻게 보느냐는 안목과 올바른 인식이 필수적이다. -19쪽
IMF 시대는 기회의 시대이다. 변화와 개혁을 일으키기에 이렇게 좋은 여건은 없다.
우리가 함께 배를 타고 있다는 시각을 잃어버릴 때 공멸의 길로 가게 된다. 구멍이 뚫린 반대쪽에 있다는 생각 때문에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으려 할 때 배는 가라앉고 만다. 배는 구멍 때문에 가라앉는다. 침몰은 왼쪽 구멍과 오른쪽 구멍을 가리지 않는다. -39쪽
곤충과 동물의 세계는 건강한 자연스러움으로 가득 차 있다. 카멜레온은 주위의 환경에 따라 변한다. 애벌레들은 자신의 보호를 위해 맹금류의 눈알처럼 보이는 문양으로 문신을 만든다. 그들은 환경에 따라 변하고, 자신이 적응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한다. 그리고 이런 변화와 적응은 그들에게 일상의 삶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다 그것은 일상적인 생활이다.
인간은 문명을 시작한 이해 점점 더 신체적으로 퇴화되었다. 그들은 기후에 적응하는 대신. 항상 상온을 유지할 수 있는 가옥과 냉난방 시스템을 만들었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변화에 대한 연습을 할 기회가 적었다. 그리하여 변화와 적응은 힘든 일이 되고 말았다. - 44쪽
어제와 현재의 연장으로 미래를 인식한다는 것은 곧 실패를 의미한다. 개혁은 변화에 대한 대응의 한 방법이다... 변화를 '생존의 명제Survival issue'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저 '하면 좋은 것Nice to Do' 정도로 생각하면 결코 개혁에 성공할 수 없다. - 49쪽
철학자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 '진보의 기술은 변화 속에서 질서를 보존하고, 질서 속에서 변화를 보존하는 것'... 변화와 질서는 배타적인 것이 아니다. 이것은 서로 상호 의존적..
톰 피터스 '혼란을 통한 번영' 여행이 좋은 것은 잠시 일상을 벗어날 수 있는 까닭.. 그러나, 그것이 비장하지 않은 이유는 얼마후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리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51쪽
최근 진행되는 기업들의 개혁의 방향과 틀
1. 조직의 변화 2. 프로세스 위주의 운영,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은 기존의 프로세스의 존재 자체를 의심하는 것부터 시작.. 슘페터가 말하는 창조적 파괴이며, 혁명의 시작.. 3. 팀의 시너지 4. 경영동반자로의 협력업체용역회사인 Manpower, Outsourcing 5. 고객 중심의 기업, 불만은 전염성이 강하다.
개혁은 항상 치명적인 급소를 노출 시키고 있다. 그것은 바로 '혼돈과 혼란'이라는 것이다. 변혁기의 특징인 Chaos는 누구에게나 불편한 것이다. 그러나, 개혁 세력은 그 속에서 희망을 보고, 기득권층은 그 속에서 절망을 본다. 싸움은 치열해지고 카오스를 덮고 있는 먼지는 더 짙어진다. 사람들은 지치게 되고, 마침내 정상적인 생활과 평화를 원하게 된다. - 79쪽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지만 합리적인 존재는 아니다 - 아리스토텔레스
마키아벨리(군주론) - 변화와 개혁은 적은 많고 도와줄 사람은 적은 가장 위험한 일
개혁을 주도하는 사람이 기억해야할 두 가지 - 노회의 정신 & 기득권
임어당 '노회' 늙은 회, 원래 회란 어떤 동물을 의미, 나이가 들수록 유물주의와 현실주의자가 된다. '노회란 세상을 많이 살았고 이해타산에 빠르고 쉽게 들뜨지 않으며 진보에 대해 회의를 갖는 태도. 좋게 말하면 원만한 성격을 말하는 것으로 많은 처녀들이 바람직한 성격으로 생각하는 일중 하나' 노회의 정신을 이해하려면 도교를 이해해야한다. 도교는 무관심과 도피주의가 혼합된 철학, '노회의 정신은 종종 이상과 행동을 거부한다. 개혁을 향한 희망을 깨뜨려버리고 미래에 대한 정열과 의지를 비웃는다. 인간의 능력은 초라한 것이며 순수와 정열은 기만이라 믿는다'
어느 조직이나 기득권자들이 있고 그들은 세속적인 의미에서 성공한 자들, 그들은 안정과 보수를 희구한다. 지금을 바꾸어야할 이유가 없다. 그들은 보통 부서를 대표한다. 개혁의 주체가 될 수도 있지만 매우 강력한 반개혁 세력이 될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