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94호 - ‘뉴노멀’ 시대에 리더가 알아야 할 6가지 원칙

목록보기 조회수 1009

코로나로 인해 지구촌이 대변화를 겪기 시작한 지도 벌써 반년을 향해 달려갑니다. BC(Before Corona·코로나 전)와 AC(After Corona·코로나 후)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코로나 전후의 삶이 바뀔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전문가들은 “전례 없는 변화의 시기, ‘뉴노멀(New Normal)’의 시대가 오고 있다”라고 말하며, "대응의 핵심은 속도와 적응력”이라고 입을 모읍니다. ‘뉴노멀’이란 시대 상황 변화에 따라 과거의 표준이 다시는 통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 표준이 세상 변화를 주도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그렇다면 뉴노멀 시대에 리더들이 상황 변화에 속도감 있게 대처하고 적응하도록 알아야 할 원칙은 무엇일까요? 지난 40년간 전 600만 명의 지도자를 훈련한 리더십의 대가이자 전문가인 존 맥스웰(John C. Maxwell)은 리더들이 알아야 할 11가지 원칙을 제안합니다. 그중에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배우고, 잊고, 다시 배우라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는 어제오늘 이야기가 아니라 시시각각 변해왔으며 지금도 변하고 있습니다. 리더는 세상의 변화에 귀를 기울이고 무엇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혼자만 과거에 발목이 잡혀서는 곤란합니다. 과거에서 헤어나지 못한다면 인생을 혼자 살아야 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리더는 배우고, 잊고, 다시 배우며 성장해가야 합니다. 리더는 매일의 변화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어제 효과가 있었던 방식을 잊고, 새로운 방식으로 보고 행동하고 이끄는 법을 배워야만 합니다.

2. 속도는 중요하지만, 관건은 타이밍이다

현대 사회에서 상대보다 선제로 행동하는 것은 성공을 바라는 사람에게 선택 사항이 아니지만, 타이밍은 선택입니다. 리더는 자신이 놓인 환경의 맥락을 이해하고, 주변에서 발생하는 일에 따라 현재의 자세를 굳건히 유지할지, 앞으로 나아갈지를 결정합니다. 리더는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할지 말지를 끊임없이 결정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리더들에게 관건은 타이밍입니다. 어떤 선택을 어떤 상황에서, 언제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좋은 타이밍은 리더들에게 기회를 잡게 하고 공동체에 큰 유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더는 속도만 외치는 사람이 아니라 최적의 타이밍을 깨닫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3. 오늘을 살지만, 내일을 생각하라

리더는 행동하려는 성향을 타고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내일을 위해 오늘 대비해야만 하는 사람입니다. 정치 칼럼니스트 조지 윌(George Will)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미래는 경고 없이 온다.” 내일의 승리는 하기 나름입니다. 그렇다면 리더로서 이것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자신의 비전(사명)을 공동체 구성원들과 나누고 함께 긍정적인 미래를 꿈꾸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비전(사명)을 실현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동참하게 함으로써 리더는 긍정적인 결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불확실성 가운데 용감하게 나아가라

인생은 용기의 크기에 따라 확장되거나 축소됩니다. 리더가 불확실성이나 두려움 때문에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다면 좌절을 겪게 되고 두려움만 커집니다. 리더가 행동하지 않을수록 기회는 날아갑니다. 기회라는 것은 늘 불확실성 주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일들에는 모두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으며,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데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노스포인트교회(North Point Church)를 설립한 앤디 스탠리(Andy Stanley)는 “촉매로서의 리더, 즉 용기 있는 어떤 행동을 하겠다는 한 사람의 결심은 당사자 조차 상상하지 못했던 어마어마한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시대가 흐를수록 불확실성은 더 자랍니다. 불확실성에 직면할 때, 리더는 용감하게 앞으로 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5. 계속 발전해가라

리더는 계속 발전해가야 합니다. 미래의 도전적인 상황들은 리더가 가진 오늘의 능력으로 넘어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존 맥스웰은 리더가 계속 발전해 나가기 위한 전략으로 ‘매일 하루를 마칠 때 만족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을 제안합니다. 반대로, 매일 하루를 시작할 때 목표는 ‘어제 자신이 충분히 노력하지 않았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이런 만족감과 불만족감 사이의 상호작용이 긴장을 만들어 자신을 더 발전하고 싶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그는 계속 발전하고 더 나은 변화를 경험하고 싶다면 스스로 다음 사항들을 점검해볼 것을 권합니다. 첫째, 새로운 것을 배울 것. 둘째, 다른 것을 시도할 것. 셋째, 더 나은 것을 찾을 것. 넷째, 더 큰 것을 볼 것. 모든 사람은 누구나 발전할 수 있고, 모든 일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리더는 날마다 발전할 가능성이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뉴노멀 시대, 변화를 망설일수록 리더 자신과 공동체가 성장할 기회는 멀어집니다. 여러분은 상황 변화에 어떻게 속도감 있게 대처하고 적응하고 있습니까? 존 맥스웰이 제안하는 새로운 리더십 원칙들을 기억하고 행동에 옮겨 뉴노멀 시대에 준비된 리더가 되기를 바랍니다.

※ 이 글은 『 다시 리더를 생각하다 』(존 맥스웰 저, 비즈니스북스) 중 중 일부를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다시 리더를 생각하다

책 속에는 새로운 세대를 움직이는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리더와 팀원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가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방법을 비롯해 조직이 신뢰하고 존경하는 리더가 되기 위한 자기 계발 방법 등이 담겨 있다.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는가? 증요한 결단을 내려야 하는가? 팀원들의 열정과 도전의식을 일깨우고 싶은가? 두려움을 용기로, 위기를 기회로 바꾼 리더들의 원칙이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