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90호 - 코로나19로 무너졌던 성벽을 재건하려면

목록보기 조회수 899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가운데 무너진 성벽들이 많습니다. 예배자의 모습, 훈련자의 모습, 전도자의 모습 등 다시금 세워야 할 신앙의 영역들을 바로 세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오늘 존 맥스웰의 저서, “성경에서 배운 21분 리더십” 중 느헤미야에 관한 부분을 읽으면서, 무너졌던 성벽을 재건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행해야 하는 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느헤미야는 성경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계획가이자 리더 중 한 명입니다. 가히 항법사 느헤미야라 불릴만큼 그가 진행한 재건 사업을 보면서 우리는 많은 교훈을 얻게 됩니다. 느헤미야는 실제 건축에 들어가기에 앞서, 다음에 열거하는 부분들을 정확히 행하면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준비하는 과정을 가졌습니다.

1. 문제를 규명했다 - 느헤미야가 취한 첫 번째 단계는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성벽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폐허가 된 성벽 때문에 하나님의 이름이 조롱을 받고 있다는 소식에 그는 눈물을 흘립니다. 그는 백성들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삼았고, 그것은 그가 져야 할 짐이었습니다.

2. 기도했다 - 느헤미야는 즉시 무릎을 꿇고 자신과 백성들의 잘못을 고백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 중보기도를 드리고 나서 하나님의 은혜를 구했습니다. 느헤미야는 기도하던 중에 비전을 얻었고, 성벽 재건 계획을 세웠던 것이 분명합니다.

3. 중요한 인물들과 접촉했다 - 느헤미야서를 읽다보면 정말 놀라운 구절이 들어옵니다. “왕이 내게 이르시되 그러면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시기로 내가 곧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하고 왕에게 아뢰되 왕이 만일 좋게 여기시고 종이 왕의 목전에서 은혜를 얻었사오면 나를 유다 땅 나의 조상들의 묘실이 있는 성읍에 보내어 그 성을 건축하게 하옵소서 하였는데(느 2:4~5)”. 어떤 일이든 중요한 인물들이 모든 일을 그르칠 수도,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느헤미야에게는 바사 왕 아닥사스다가 그런 인물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로부터 성벽 재건에 대한 허락뿐 아니라 자원과 지원까지 얻어냈습니다. 물론 그 후에도 그는 재건 사업에 동참할 주요 인물들을 선별하여 접촉했을 것이 분명합니다.

4. 상황을 분석했다 - 마침내 예루살렘에 도착한 느헤미야는 성벽의 상황을 직접 조사했습니다. 아무런 간섭을 받고 싶지 않아 밤에 조용히 나가 직접 피해 정도를 파악하고 사업을 계획합니다.

5. 사람들을 만나 비전을 던졌다 - 느헤미야가 사람들과 어떤 식으로 만났는지, 누구를 처음 만났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하지만 그가 유다 사람들, 제사장, 귀족, 관리, 일군들과 대화했다는 사실만큼은 확실합니다. 그는 성벽 재건의 비전과 그 일의 영적 의미를 사람들에게 전달했습니다.

6. 이미 거둔 성공들로 사람들을 격려했다 - 느헤미야는 성벽 재건 같은 거대프로젝트를 추진하려면 마음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성공담으로 사람들을 격려합니다. “또 그들에게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신 일과 왕이 내게 이른 말씀을 전하였더니”(느 2:18)

7. 사람들의 마음을 얻었다 - 그 다음에 일어난 일은 비록 짧은 두 문장으로 기록되었으나 실로 전체 재건 사업의 전환점이었습니다. “그들의 말이 일어나 건축하자하고 모두 힘을 내어 이 선한 일을 하려 하매(느 2:18)” 사람들이 느헤미야의 리더십과 비전에 헌신하기로 마음을 먹은 것입니다.

8. 사람들을 조직하여 일을 추진했다 - 사람들은 아무렇게나 일하지 않았습니다. 느헤미야는 그들을 가족별로 조직했고, 성문부터 시작하여 계획한 순서대로 일을 진행시킵니다.

느헤미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많은 준비 작업을 거쳤습니다. 그가 아무리 위대한 리더라도 그처럼 철저한 계획이 없었다면 성벽은 재건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사실 코로나19 이후로 인해 우리 가운데 무너진 성벽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는 무너졌던 성벽을 바로 세우기 위해 지금부터 철저하게 무엇이 무너졌는지를 철저히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후 함께 기도하면서 머리를 맞대고 상황을 냉정히 분석해, 다시금 무너졌던 성벽을 바로 세우는 재건 작업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것입니다.

※ 이 글은 『 성경에서 배운 21분 리더십 』 (존 C. 맥스웰, 생명의말씀사) 중 “리더는 철저히 준비한다” 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것

이 책에는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 한국교회의 여러 비참한 행태에 마음이 상한 신자들에게 주님이 주시는 위로가 가득하다. 영국 성공회 복음주의의 신학적 깊이를 드러내면서 읽는 내내 우리 마음을 뜨겁게 하고 기독교 신앙의 진수를 음미하게 한다. 아침마다 한 장씩 읽어나가며 주님이 지신 십자가와 주님이 누리시는 부활을 묵상하기에 최적화된 경건 서적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