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495호 - 성장하는 소그룹의 비밀 - 기도

목록보기 조회수 379

기도는 소그룹의 가장 강력한 성장의 도구 중 하나입니다. 하나님이 뜻하신 기도는 사람들이 그분과 교제하여 삶의 만복을 누리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소그룹으로 함께 모여 기도할 때, 어떻게 기도하는 것이 옳은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신 그룹에 기도의 자리를 정한다

기도의 개입 폭은 그룹에 따라 다릅니다. 기도 시간을 따로 할당하는 그룹도 있고 시작하거나 끝날 때만 기도하는 그룹도 있고 그때그때 자연스런 기도를 허용하는 그룹도 있습니다. 그룹 기도나 합심 기도가 적절하지 않은 상황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불신자들을 전도하기 위한 구도자 중심의 그룹이 그런 경우입니다.

기도의 자리를 멤버들과 얘기한다

기도의 자리를 어떻게 정했든 반드시 모두에게 알려 공감대를 이루게 합니다. 그룹 기도가 편안한 사람들은 경험이 적은 사람들의 고충을 몰라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당신은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멤버들의 사정을 놓고 그룹으로 기도할 때 하나님도 우리에게 가까워지시고 우리도 그분께 가까워짐을 믿습니다. 혹 불편하신 분이 있다면 얘기해 봅시다. 당신이 개발하고 싶은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냥 동참하여 말없이 마음을 모을 수도 있습니다.”

자유를 준다

멤버들이 서로간에 하는 것과 똑같이 하나님을 향해서도 마음을 열고 약한 모습으로 나가게 해야 합니다. 주님께 할 말을 자유로이 말하게 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멤버들의 사정을 놓고 기도한다

멤버들이 하나님의 관심은 재난이나 건강 문제에만 있다는 생각을 떨치게 해야 합니다. 서로의 아픔, 관계, 막힌 곳, 교제, 응답, 성장 단계를 놓고 기도하도록 가르치십시오. 예컨대 당신은 이렇게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이번 주에 아무개 자매님이 자녀들에게 한계선을 잘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하나님의 응답과 치유를 기대하도록 이끌어준다

소그룹 멤버들이 특히 그룹의 사정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기도한 뒤 하나님의 기도 응답을 보는 일은 감격스럽습니다. 믿음이 굳건해지고 멤버들은 서로 더 가까워집니다. 우리 그룹에서 하나님께 기도했던 일이 기억에 날 것입니다. 무엇이 자신의 정서적 모험을 막는지 통 모르던 한 남자가 있었는데, 우리는 그에게 돌파구를 열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머잖아 그는 남들이 자기를 버릴지 모른다는 강한 두려움을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가면서 그는 그룹의 도움으로 그것을 해결했고, 그후 그와 멤버들은 다음 방향을 깨닫게 됩니다.

다른 제목들을 위해서도 기도한다

멤버들로 그룹 밖의 중요한 사안들에 대해 기도하게 합니다. 예컨대 당신의 교회, 지역사회, 국가, 지도자들을 위해서도 합심으로 기도하게 합니다.

성령의 인도로 기도한다

멤버들로 다른 속셈없이 하나님을 구하며 그분과 그분의 인도에 늘 민감해야 합니다. 기도로 하나님과 교제하며 서로간에 교제하게 합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은 많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응답하심을 기억합시다.

※이 글은 『 성장하는 소그룹의 비밀 55가지 』(헨리 클라우드 & 존 타운센드 지음, 좋은씨앗) 중 일부를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성장하는 소그룹의 비밀 55가지

이 책은 성경공부 모임뿐만 아니라 부부 생활, 자녀 양육, 상담 및 치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소그룹을 인도하고자 하는 모든 인도자들을 위해 쓰여졌다. 성장하는 소그룹을 기대하며 열정적으로 헌신하기로 다짐한 모든 소그룹 인도자들에게 이 책은 메마른 대지에 내리는 단비처럼 놀라운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