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내용

목록보기 조회수 11963

제자훈련

제자훈련은 32주 과정으로 실시된다. 특히 이 훈련은 가르치는 양육순장의 은사가 있으신 분들을 선발하여 훈련을 시킨다. 이 훈련에서는 다시 한번 삶의 변화를 시도한다.

이 훈련은 다음의 세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제자훈련의 기초를 다지는 훈련,
둘째, 구원의 진리를 깊이 있게 터득해 나가는 훈련이요,
셋째는, 신앙 인격을 바로 세우고 제자로서의 삶을 정립시켜나가는 훈련이다.

이 훈련을 마친 자는 사역훈련과정으로 들어가게 된다.

사역훈련

제자훈련 과정을 마치면 34주 과정의 사역훈련을 받게 된다. 이 훈련은 가르치는 양육순장으로서 자질과 소양, 기술, 그리고 리더십을 갖추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훈련은 다음의 네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새 생활의 열쇠:성령' 이라는 주제 하에 로마서 8장을 통하여 구원의 확신을 확고히 하고 구원의 감격을 새롭게 하며 성령이 인도하시는 삶을 깊이 있게 체득하는 훈련이다.

둘째, '교회와 평신도의 자아상' 이라는 주제 하에 교회론과 제자도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교회론을 통하여 제자훈련의 철학을 다루게 되고, 제자도를 통하여 제자훈련의 필요성과 자세를 배우게 된다.

셋째, '소그룹 모임과 리더십' 이라는 주제 하에 제자훈련의 가장 효과적이고 적합한 환경인 소그룹에 대하여 배우며, 소그룹의 리더로서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어떻게 소그룹을 인도할 것인가 하는 리더십과 소그룹 인도법에 대하여 배우고, 리더로서 성경을 어떻게 스스로 공부하며, 적용시켜 나갈 것인가 하는 귀납적 성경공부를 배우게 된다.

넷째, '신구약 성경의 주제와 내용은 무엇인가?' 라는 주제 하에 신구약 전체를 훑어 보고 그 맥을 잡는 훈련을 하게 된다. 리더는 무엇보다도 말씀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을 밟게 된다. 위의 공식적인 과정 외에도 영성훈련, 합반특강 등이 훈련에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