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517호 - 유능한 리더들이 기도하는 이유

목록보기 조회수 2439

복음 전도자 고든(S. D. Gordon)은 “하나님과 사람을 위해 누구나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은 기도하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소그룹 리더가 소그룹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딱 한 가지를 뽑으라면 바로 기도일 것입니다. 기도는 다른 사람을 섬기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아주 매혹적인 수단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일들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대부분 기도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힘든 일들 중 하나라는 것을 인정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매우 바쁩니다. 마음이 산란합니다. 낙심에 빠져 있기도 하고, 그냥 기도를 충분히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공한 소그룹 리더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는 사역에서 기도는 타협할 수 없는 수단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매일 스케줄에 포함시키고, 최우선순위로 삼아 조금 기도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많이 기도합니다.
25년간 소그룹을 인도하고 소그룹 리더들을 코치해 온 데이브 얼리 목사는 기도는 소그룹 리더의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는 분명한 확신을 얻었다고 말하며, 유능한 소그룹 리더들이 멤버들을 위해 기도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기도는 리더의 가장 중요한 임무다

성경에 나오는 영적 리더들 가운데 기도하지 않은 사람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것은 오늘날도 마찬가지입니다. 조엘 코미스키(Joel Comiskey)는 소그룹 리더들을 조사해 보았는데 기도에 들이는 시간과 소그룹 성장 사이의 흥미로운 상관관계가 드러났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매일 경건의 시간을 90분 이상 갖는 리더들이 30분 미만을 갖는 리더들보다 그룹을 재생산시키는 경우가 두 배나 많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기도는 시간을 절약해 준다

기도의 가장 큰 장애물은 우리가 하루 일과에 짓눌려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충분치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충분히 기도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가장 큰 핑곗거리는 바로 너무 바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말은 기도의 본질에 대한 오해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우리는 기도가 사실상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길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기도는 우리가 하나님 없이는 몇 달 또는 몇 년을 일해도 달성할 수 없는 일들을 하나님께서 단기간에 하시도록 만드십니다. 우리가 사람들을 가르치고, 권면하고, 조언하고, 꾸짖어도 효과가 거의 없었던 적이 얼마나 많은가요? 우리의 믿음을 나누었지만 다른 사람에게 거의 먹혀들어 가지 않는 것처럼 보였을 때가 얼마나 많은가요? 그러나 하나님께서 움직이시면 사람들이 단기간에 변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아주 효과적인 시간 절약기입니다. 이것을 이해했다면 “너무 바빠서 기도합니다”라고 말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마르틴 루터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게 해 주는 기도의 능력을 알고 있었습니다. 한번은 그의 이발사에게 이렇게 말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아주 바쁜 날이 아니면 보통 하루에 2시간을 기도합니다. 바쁜 날은 3시간 기도하고요.”

기도는 어디에나 이르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기도는 모든 곳에 미칩니다. 모임을 갖고 있지 않을 때에도 하나님께서 사람들의 삶 속에서 일하십니다. 하루 24시간 내내 소그룹 지체들 모두와 만남을 가질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소그룹 멤버와 함께 그들의 집이나 직장까지 갈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하실 수 있습니다.
기도는 또한 무엇이든 할 수 있게 만듭니다. 기도는 하나님을 그 상황 속으로 모셔 오는데, 하나님께서는 불가능한 일이 없습니다(렘 32:17). 그는 기도의 결과로 위대한 일들을 행하십니다.

기도는 모든 것을 더 좋게 만든다

기도는 모든 것을 더 좋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기도는 당신을 더 사랑스럽고 영적으로 민감한 리더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소그룹이 살아나게 할 수 있으며, 소그룹이 신속하고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준비시켜 줍니다. 뿐 만 아니라 기도는 모임 중에 멤버들에게 활력을 줍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초청하는 일을 더 효과적으로 하게 해줍니다. 교제와 나눔에 재미를 더해 줍니다. 멤버들이 서로 더 가까워지게 해줍니다. 기도는 항상 플러스가 됩니다.

기도는 꼭 필요한 통찰력을 준다

참된 기도는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듣기도 합니다. 기도는 우리를 하나님과 연결해 주는데,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분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면 귀를 기울이면, 하나님께서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통찰력을 주십니다. 그래서 갑자기 멤버들의 필요, 장점, 어려움, 잠재력들을 새롭게 깨닫게 됩니다. 기도는 반드시 필요한 특권이며 책임입니다.
우리가 모든 리더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그들 아래 있는 사람들을 위해 P.A.C.E.에 헌신하라는 것입니다. P.A.C.E.란 매일 기도하기(Pray daily), 곤경에 처했을 때 도움이 되어 주기(be Available in time of need), 정기적으로 연락하기(Contact regularly), 그리고 전진하는 그리스도인의 모범이 되기(Example of a progressing Christian)를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기도가 제일 앞부분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주목합시다.

소그룹을 오래 인도하다 보면 반드시 심각한 영적 싸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사탄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 두 가지가 기도와 재생산입니다. 둘 다 성공하는 소그룹의 DNA 안에 있는 것들입니다. 우리의 힘으로는 원수를 제압할 수 없으나 우리가 기도하면 능력 안에서 행하게 됩니다. 무릎을 꿇음으로써 성공적으로 그와 싸울 수 있습니다. 무릎으로만 앞으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의 무기만이 그를 막고 밀어낼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기도의 무기입니다. 기도를 당신의 일상 스케줄과 삶의 일부로 만들 수 있도록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십시오. 기도하면 당신이 하는 다른 모든 일들이 더 나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기도하지 않으면 다른 모든 일들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기도는 성공하는 소그룹 리더의 가장 중요한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 성공하는 소그룹 리더의 8가지 습관』(데이브 얼리,NCD)의 내용을 일부 발췌 및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성공하는 소그룹 리더의 8가지 습관

다년간 교회에서 소그룹 성장을 이끌고 감독해 돈 데이브 얼리가 리더쉽을 변화시킬 습관들을 밝힌다. 데이브 얼리는 자신의 집 지하실에서 12명의 교인을 시작으로, 지금은 2,000명 이상이 모이는 교회로 성장시켰다. 100개 이상의 소그룹 모임을 갖게 하고, 교회 성장 세미나로 수천 명의 목회자를 훈련시키는 가운데 소그룹 리더가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를 8가지로 밝히고 있다. 이 습관들을 실천함으로써 모임을 갖는 데 그치는 그룹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며 멤버들을 탁월한 리더로 성장시킬 수 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