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45호 - 훌륭한 코치

목록보기 조회수 3931

목회자는 선수들을 훈련시키는 운동코치와 같습니다. 성도들을 양육하고 훈련시키는 일에 매진하는 목회자의 모습은, 선수들의 능력 강화와 기록 갱신을 위해 노력하는 코치의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올림픽 전에 영적 코치의 모습에 대해 잠시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훌륭한 코치가 되기 위해 필요한 모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훌륭한 코치

목회자는 훌륭한 코치가 되어야 합니다. 훌륭한 코치는 팀과 하나로 연합되어 있으며, 각 선수들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수들의 운동기술만이 아니라 삶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넓은 각도를 가지고 더 먼 곳까지, 그리고 더 큰 그림을 봅니다. 목회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목회자는 성도들과 가지는 협력적 관계와 개개인의 기술을 발달시키려는 노력을 통해 교회 공동체의 발전을 도모합니다. 목회자는 책임 소재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가지고 성도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코치는 함께 한다

훌륭한 코치는 게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고 흘러가는지, 게임에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인지, 어떤 선수들을 어떻게 기용하고 활용할 것인지 판단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회자는 성도들을 잘 알아야 합니다. 그들의 삶이 어떠한지, 그들에게 현재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들에게 어떤 사역을 맡겨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목회자는 성도들을 구조하거나 구원해주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들을 위해 일을 대신해주는 사람도 아닙니다. 목회자는 그들 각자가 자신에게 부여된 사명의 삶을 살면서 목표를 이루고 좀 더 나은 관계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하는 사람입니다. 매일의 삶 속에서 보다 경건하고 거룩한 삶을 살려는 목표를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신뢰가 바탕이다

훌륭한 코치로서 목회자는 성도들과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목회적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성도들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세심하게 반응하되, 성도들의 비밀을 지켜줄 수 있어야 합니다. 충분한 배려와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성도들을 질문하고 상담해야 하며, 그들이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성경 말씀을 근거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를 하는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목회자는 성도들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코치의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해답을 제시하고자 하는 훈계 대신에 자주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실제적인 코칭을 할 수 있도록 성도들과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친 코칭은 피하라

목회자가 코칭을 통해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성도들의 문제에 정서적으로 반응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목회자는 성도들의 일차적인 감정 전이 대상입니다. 목회자가 성도들의 삶에 너무 깊이 관여하고 정서적으로 반응하면, 목회자가 그들에게 너무 중요한 존재가 될 위험이 있습니다. 훌륭한 코치는 지나친 코칭을 피하고 적절한 정서적 거리를 유지하는 코치입니다. 어떤 현상이 발생하든 목회자는 성도들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되, 중립적인 태도로 그들을 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코치와 함께해라

훌륭한 코치는 다른 코치들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고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는 코치입니다. 목회자는 목회자 자신의 코치와 정기적으로 연락하고 접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도들의 문제들을 마주하고 있을 때, 더욱 좋은 코치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교회에서 코치의 역할을 하면서 경험하는 상황들이나 특정한 성도들과의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주위의 다른 코치와 나누면서 자신의 코칭과 관련된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훌륭한 코치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의 생각이나 사역을 들으며 의견을 교환하는 것은 목회자의 사고나 사역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훌륭한 코치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까? 훌륭한 코치는 성도들과 함께 뛰며, 신뢰 관계를 쌓는 코치입니다. 그리고 지나친 코칭을 피하고 다른 코치들과의 나눔을 통해 새로워지는 코치입니다. 여러분의 코칭을 받는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로 양육되고 훈련될 수 있도록, 훌륭한 코치가 되기 위해 애쓰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 목회는 관계 리더십이다 』(로널드 리처드슨, 국제제자훈련원) 제 11장 내용 일부를 발췌 및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목회는 관계 리더십이다

이 책은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에 근거하여 특히 목회자 개인의 원가족 작업을 통한 정서 체계의 변화를 소개하면서 더 건강해진 목회를 보여 준다. 미해결된 정서를 해결하는 과정이 나와 있어 이런 작업을 실제로 활용하기를 권하고 있고, 건강한 코치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목회를 소개한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