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21호 - 소그룹이 원하는 리더의 모습 10가지

목록보기 조회수 8219

소그룹이 원하는 리더의 모습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리더의 모습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소그룹은 인상이 좋은 리더를 원합니다.

다소 엉뚱하기는 하지만, 외모에서 풍기는 인상은 소그룹에 처음 오는 이들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이들이 그 소그룹에 참여하는 자세를 정하는 데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달 우리 집에서 새가족들을 위한 저녁식사를 나눕니다. 그 한 달 동안에 새로 온 가족들과 그 목장의 리더들이 모여서 식사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데, 그때 새가족들은 자신들의 목자의 첫 인상에 대하여 많이 이야기 합니다. 물론 리더가 얼굴이 잘생겨야 하거나 예뻐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리더의 인상인데, 이에 따라 소그룹 정착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위해 언제나 밝게 웃는 모습을 유지해야 하고, 밝은 목소리의 대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2. 소그룹에 대한 장악력이 있는 리더를 원합니다.

어쩔 수 없이 사람들은 소그룹에 나가면서 그 시간의 가치를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소그룹 모임이 지루해지거나 갈팡질팡 하거나, 목적이 없이 쓸데없는 잡담으로 일관하거나, 몇몇 사람들의 말잔치로 이어지고, 정치나 골프이야기 또는 쇼핑이야기나 험담으로 이어진다면 사람들은 당연하게 어느 순간 그 소그룹의 가치를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리더가 소그룹 운영을 장악하고 적절하게 말의 수위와 분위기를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면 그 모임은 모든 이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평상시에 섬김을 통하여 모든 구성원의 가정과 삶에 개입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모든 이들의 삶의 문제를 같이 기도해주고, 기도하고 있음을 구성원이 알고 있게 하며, 필요할 때 섬겨주고, 틈틈이 개인적 만남을 갖는다면 친밀한 관계를 통해 리더십이 세워져 갈 것입니다.

3. 필요를 정확히 알고 있는 리더를 원합니다.

리더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최소한 구성원들의 필요가 무엇인지 안다면 그 리더는 구성원들의 중심에 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필요를 채워주지는 못해도 같이 고민해주는 마음을 보일 때 구성원은 그 리더를 좋아하게 됩니다. 결국 소그룹 목적 중의 하나는 친밀성입니다. 그러므로 리더는 구성원의 개별적인 필요를 확인할 필요가 있고, 가끔 언급해주는 것만으로도 해당 구성원들은 만족함을 얻게 될 것입니다.

4. 말의 지혜를 가진 리더를 원합니다.

말의 지혜가 있는 사람들의 주변에 사람들이 모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일 것입니다. 그런데 말의 지혜가 있는 리더가 되면 그는 나이와 관계없이 모든 이들의 형과 언니 노릇을 하게 됩니다. 구성원들은 리더의 말을 기대하고, 그 입을 통해 자신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이야기가 들려지기를 기대합니다. 이때도 말을 하는 얼굴의 표정은 참으로 중요한데, 부드러운 미소를 지으면서 말을 시작한다면 사람들은 언제나 기대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5. 인내할 줄 아는 리더를 원합니다.

소그룹은 단기간에 끝내는 양육훈련과 같지도 않고, 32주를 하는 제자훈련과도 다릅니다. 소그룹은 2~3년, 어떤 때는 동일한 구성원으로 더 긴 세월을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 가운데 삶의 문제로, 관계의 문제로 서로 간에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고, 그 구성원 개인의 문제로 긴 세월 동안 소그룹에 어려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때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인내를 보여줄 때 사람들은 리더에게 신뢰를 보냅니다. 또 감정적인 상처를 받았지만 그것의 아픔을 밖으로 소문내지 않고 안고 가는 모습을 볼 때, 사람들은 그 리더를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사랑은 참음으로 시작해서 견딤으로 끝난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동일하게 사랑을 보여야 하는 리더가 인내와 견딤의 전문가가 될 때 구성원들은 그 리더를 존경하게 되며, 경외하는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정수일 목사는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탈봇신학교(M.A.) Education을 거쳐 리폼드(D.Min.) course work를 수료했다. 현재 샌디에이고 한빛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이 글은 『 소그룹이 원하는 리더의 모습 10가지, 월간 디사이플 2010년 6월호 』 (정수일, 샌디에이고 한빛교회) 중 일부를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